![]() |
HOME 진리와 함께 미션신조 양서번역 참고자료 말세적 현상 기독교 교리 은혜의 찬송곡 www.voamonline.com |
![]()
반-예수(anti-Jesus) 또는 반-기독교(anti-christianity) 운동가들이나 여호와의 증인(Jehovah’s witness)들은 기독교의 십자가가 이방종교의 상징물이며 따라서 기독교는 우상숭배를 하는 모순에 빠져있다고 비방한다. 원어 성경에는 십자가(cross)라는 단어가 없다는 것이다.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단어 “십자가(Cross)”는 옛 그리스어(the classical Greek)에 보면 "스타우로스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 하기 위하여 여호와의 증인에서는 중세의 언어학자이며 인도주의자인 Justus Lipsius의 저서 De Cruce Libri Tres (1629) 에 나오는 그림을 인용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는 말뚝형 기둥(crux simplex)에 처형 당하였다고 주장하고 그 그림을 여호와의 증인의 교리를 뒷받침하는 삽화(illustration)로 사용한다(오른편 그림들).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수 그리스도는 기둥에 못박힐 때 Justus Lipsius의 삽화에서처럼 두 손이 겹쳐지고 하나의 못으로 두 손목에 박히었다는 것이다. 여호와의 증인에 의하면 이것이 처형당하신 그리스도의 참 모습이다. 그래서 여호와의 증인의 the Watchtower's 1985 Kingdom Interlinear Translation, p.1150 에 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.
"'Cross'is only a later meaning of crux. A single stake for implaement of a criminal was called in Latin crux simplex. One such instrument of torture is illustrated by Justus Lipsius (1547-1606) in his book De cruce libri tress, Antwerp, 1629, p.19, which we here present . . . Crux simplex illustrated."
여호와의 증인들은 이처럼 Lipsius의 삽화(illustration)를 근거로 예수 그리스도가 단일 기둥에 처형당하신 것처럼 주장한다. 그런데 실상을 알아보면 이상과 같은 주장들이야말로 진실을 왜곡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. 여호와의 증인들은 왜 그처럼 진실을 왜곡하면서 전통적 기독교를 대적하는 것일까?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 인간으로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에 있다. 그런데 여호와의 증인은 그 진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. 그들은 삼위일체를 부인하고, 예수 그리스도가 참 하나님이신 것을 믿지 않으며, 그리스도가 육체적으로 부활하신 것도 믿지 않는다. 그래서 여호와의 증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 진리를 무너뜨리려 한다.
예수 그리스도는 단일 나무 기둥이 아니라 십자가에서 처형당하셨다
A.성경적 증거들
“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젊어서는 네가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(you will streach out your hands)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치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 가리라” <요한복음 21:18-19>
B. Justus Lipsius의 삽화들
여호와의 증인들은 Justus Lipsius가 마치 그들의 이론을 지지하여 Crux simplex 라는 삽화를 그린 것처럼 그의 삽화를 인용하고 있다. 오직 그 Crux simplex만이 Justus Lipsius의 그림인 것처럼 알린다. 그러나 Justus Lipsius는 3권으로 되어 있는 그의 저서 De Cruce Libri Tres 에서 무려 14개의 처형 장면을 소개하였는데,
나무(tree)에 처형된 장면 - 1개(p.647), 단일 말뚝(a single stake)에 처형된 장면 - 3개(pp.647, 648 & 671), 교차된 형틀(cross-beams)의 장면 - 1개(p.668), 십자가 모양의 형틀(two-beamed crosses)에서 처형된 장면 - 9개(pp.649, 650, 661(3), 670(2) & 672) 이다. 그가 그린 단일 기둥의 처형장면은 십자가 처형장면의 3분의 1 밖에 안 된다.
Irenaeus: ". . . . the cross has five ends, two on the vertical and two on the horizontal, and one in the middle where the person attached with nails rested"
Justus Lipsius 의 14개 삽화들의 비중을 보나, Lipsius 자신이 강조한 점으로 보아도 Lipsius는 그리스도가 Crux simplex (단일 기둥
C. 사도 시대에는 옛 그리스어(Classical Greek)를 사용하지 않고 코이네 그리스어(Koine Greek)를 사용하였다
여호와의 증인에서 주장하는 옛 그리스어(Classical Greek)는 1000-330BC 기간에 주로 사용되어졌던 언어이다. 그러므로 옛 그리스어에서 "스타우로스
D. 고고학적 자료가 십자가 처형을 밝혀준다
1971년 1월 18일자 Time, pp.64, 65 에 보면 "Science: A Death in Jerusalem" 라는 제목으로 근 2000년 전에 있었던 사건의 발견을 알린다. 로마 제국이 팔레스틴을 식민통치할 1세기경(AD), 유대인들은 수시로 로마통치에 반항하고 반란을 일으켰으며 그 때마다 로마정부는 신속하게 대처하곤 하였다. 그러한 사건의 용의자로 유대인 여호하난(Yehohanan: 요한이라는 히브리어 표현)이라는 청년이 잡혀 사형선고를 받고 그 당시 수 천의 다른 유대인들이나 예수 그리스도처럼 그도 십자가에 달려서 서서히 고통가운데 죽어갔지만 그 사실은 역사 속에 묻혀 있었다.
그런데 이스라엘 고고학자들에 의해서 그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고 그 고고학적 자료에 의해서 그처럼 잔학한 십자가 처형이 주후 4세기경(AD) 까지 계속되었다는 것이 알려지게 되었다(TIME Magazine 사진 참조).
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처형 당하시고 약 50년 가까이 지난 주후 79년(AD), 이태리의 Vesuvius 산에 대 화산폭발이 일어나서 근처의 대 도시들(Pompeii, Stabiae, Oplontis)을 덮쳤는데 Herculaneum 이란 한 마을도 화산에서 흘러나온 용암에 덮여 잿더미가 되었다. 나중에 고고학자들의 발굴에 의하여 한 집 안에 걸려있는 십자가 석고판을 발견하였다.
그 석고판 한 가운데에는 십자가 모양이 움푹 들어가게 새겨져 있는데 어떤 틀에 석고를 넣어 찍어낸 것으로 보이며 못에 걸 수 있도록 구멍들이 있었다. 벽에 수시로 걸었다 내렸다 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. 그것은 로마의 네로황제(Nero, Roman Emperor AD37-68)의 심한 핍박을 피해서 몰래 가정에 모여 예배드릴 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으심을 생각하면서 그 십자가를 벽에 걸고 함께 예배드리고 헤어질 때는 그 십자가 판을 떼어서 숨겨 보관했던 것으로 추측되어진다.
구원받은 성도는 십자가를 자랑한다
구원받은 성도는 십자가를 자랑한다. 그것은 십자가 자체를 믿기 때문이 아니라 그 십자가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원을 이루셨기 때문이다. 참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가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려고 인간 세상에 찾아오셔서 가장 잔악한 처형방법인 십자가 위에서 죄 없이 피흘려 죽으셨다.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이 십자가 처형 현장에서 나타난 것이다.
“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"(요한복음 3:16)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들의 십자가이다. 우리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처럼 십자가에서 처형을 받고 마땅히 죽어야 할 죄인들이다. 그 죽음은 육체의 죽음일뿐 아니라 지옥에 들어가는 영원한 사망이다. 인간은 없어지지 아니하는 영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죽음 후의 영원한 세계로 이어진다. 그러므로 죄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영원한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다.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그 문제를 해결하여 우리를 천국으로 인도하시려고 세상에 찾아 오셨고 죄인들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속의 피를 흘리셨다.
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가 나 개인의 구주가 되심을 믿고 자신의 죄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회개하는 자는 모든 죄가 용서함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특권을 얻게 된다(요한복음 1:12).
갈보리 산위에 십자가 섰으니 주가 고난을 당한 표라
(후렴) 최후 승리를 얻기 까지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
멸시함을 받은 주의 십자가에 나의 마음이 끌리도다
< George Bennard >
십자가에서 흘리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는 사람마다 깨끗하게 씻는다. 그 피의 능력 때문에 우리는 죄에서 구속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늘의 시민권자가 된다. 참 성도는 초대교회 성도들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은혜를 좀더 생생하게 마음에 떠올리기 위하여 십자가를 상징적으로 사용할 뿐이며 그것을 숭배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는다. 그 은혜의 십자가를 깊이 생각할 때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스며든다.
"십자가를 전파함(the preaching of the cross)이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어리석은 것이로되 구원 받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." (고린도전서 1:18 kjv)
<보이스>
|